한국에서는 금·은 실물이 왜 그렇게 비쌀까?
어느 나라에서나 금 살 때마다 세금을 낸다?
한국에서 금·은 실물 구매를 해보신 분들은 공통적인 경험이 있습니다. 골드바나 실버바를 살 때마다 10% 부가세를 내야 하고 매입·매도 가격 차이도 크며, 보관·배송 수수료도 만만치 않습니다. 매입 시점부터 부담이 느껴지는 구조입니다. 놀라운 점은 이 구조가 한국 시장의 특수한 환경이라는 사실입니다. 해외 다수 국가에서는 투자용 금·은 제품이 이런 방식으로 취급되지 않습니다.
다른 나라는 어떨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10% 부가세를 내는 구조는 한국을 포함한 일부 국가에만 해당됩니다. 영국·스위스 등 유럽 주요국에서는 투자용 금에 대해서는 부가세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은(실버)의 경우 일반 구매 시 부가세가 부과되지만, 스위스 현지보관 서비스 등을 활용하면 부가세 부담을 거의 없애거나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처럼 구매하는 순간부터 '세금 10% + 높은 수수료'를 내면서 금·은 실물을 매입하는 것이 아닙니다.
유럽 현지 금·은 매입이 왜 유리할까요?
영국과 스위스는 전세계 금·은 시장의 중심지입니다. 영국 런던에는 세계 최대의 금·은 실물 거래 시장이 있고, 스위스에는 세계 최대 규모, 최고 수준의 금·은 정제 기업들이 위치해 있습니다. 규모와 역사 이외에도, 글로벌 투자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영국·스위스가 전세계 금·은 거래의 중심지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투자용 금 매입에 부가세 없음
-
매매 수수료(프리미엄)가 매우 낮음
-
세계 최고 수준의 금고 인프라 보유
-
오랫동안 검증되고 다양한 제품들이 유통됨
-
시장 규제와 시스템이 투명하고 안정적임
그러면, 한국 투자자도 영국, 스위스의 금·은 시장을 이용할 수 있을까요? 예전에는 언어, 세관, 금고 이용, 해외 송금 등 여러 단계가 복잡해 접근이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이러한 장벽들이 크게 낮아졌습니다. 지금은 한국의 일반 투자자도 영국·스위스 현지에서 금·은을 직접 매입하고, 현지 금고에 그대로 안전하게 보관하는 방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 북미·유럽·아시아의 많은 투자자들이 사용하는 글로벌 표준 방식입니다.
해외 매입·보관이 매력적인 이유
첫째, 부가세 및 세금 부담이 확 줄어듭니다. 한국에서 금·은 실물을 매입하면 10% 부가세를 내야 하지만, 영국이나 스위스에서는 금 실물 매입에 부가세가 전혀 부과되지 않습니다. 해당 제품을 한국으로 반입하거나 다른 나라로 보내지 않는 한 부가세나 기타 세금이 없습니다.
둘째, 매매 수수수료가 한국보다 훨씬 낮습니다. 한국의 금·은 실물 매매 수수료는 유럽 대비 1.5~2배 이상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영국·스위스에서는 전세계 금·은 실물의 상당량이 거래되는 만큼, 유통업체가 부과하는 매매수수료가 한국 대비 훨씬 낮습니다. 초기 매입비용만 줄여도 금·은 실물 매입 부담과 투자 효율은 크게 달라집니다.
셋째, 보관까지 깔끔하게 해결됩니다. 전세계 금·은 거래의 중심지인 영국·스위스에는 세계 최고 수준의 보안 시스템이 구비되어 있고, 현지에서 금·은 실물을 매입하는 기관들과 개인들은 현지에 있는 귀금속 전용 금고에 금·은 제품을 보관합니다. 보관 서비스에 전용 보험이 포함되어 있는 것은 당연합니다.
“어디에서 사느냐”가 장기 가치를 결정
한국에서 실물 금·은을 구입하면 매입 시점부터 '세금 + 수수료'의 추가 비용을 감수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와는 반대로 영국·스위스 현지에서 금·은 실물을 매입하면 세금과 수수료가 낮아지고, 세계 최고의 보관시설에서 안전하게 보관할 수도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접하기 어려운 다양한 프리미엄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금·은 투자에는 복잡한 기술이 필요하지 않지만, 어디에서 구매하고 보관하느냐에 따라 금·은 실물의 가치가 완전히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제 한국 투자자도 글로벌 시장의 장점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춰져 있습니다.
시대를 넘어서는 궁극의 자산 금·은 실물을 어디에서 구매하고 보관하시겠습니까? 이제, 런던골드실버에서 영국·스위스 현지의 프리미엄 금·은 제품을 직접 구매하고 보관하세요. 합리적이고 투명한 조건으로 프리미엄 금·은 제품을 접해보세요.



